1.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상황
1920년대는 이념적으로나 주체면으로나 분단시대의 먼 원천지였다. 다양한 의식성 향이 이 시기를 전후하여 등장하였고, 특히 민족주의·자유주의·사회주의 등의 사상적 조류는 우리 근대사의 사상적 토대로 자리잡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 근대사의 고유 한 민
문학을 민중 계몽의 수단으로 삼았다.
이광수의 <어린 희생>·<어린 벗에게>·<무정> 등
⑵ 유미주의(唯美主義)
계몽주의에 반대하여, 순문학적 가치를 내걸고 등장하였다. 김동인의 <배따라기> 등
⑶ 퇴폐주의(頹廢主義)
프랑스 19C말의 데카당스와 러시아의 근대적 '우울 문학'의 영향을 받아 1920년
김동인의 대표작인 감자는 1925년 조선문단에 발표된 김동인의 단편소설이다. 그의 대표작으로 한국 현대문학사를 통한 전형적인 단편소설이다. 가난하나마 정직한 농가에서 성장한 여주인공 복녀가 도덕적으로 타락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으로, 인간의 본능과 동물적인 추악한 면을 분석, 현실을 폭
일종의 고발문학인 셈이다.
<칠면조>(<개벽> 18, 19호, 1921. 12∼1922. 1)는 순일이라는 가난한 조선인 여학생이 일본 K부의 여학교에 입학하러 오면서 일어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한 심리 묘사에 주력한 작품이다. 같은 조선인 사이에서도 빈부의 격차에서 오는 심리적 갈등을 묘사하였다
김동인의 <감자>는 분명 문학사적으로 많은 특징을 가진다. 사건을 대하는 작자의 객관성과 냉철성, 인물의 정착화, 묘사의 간결성 등의 특징은 긍정적 평가를 받을 만하다. 단순히 작품을 ‘자연주의’라는 이름아래 평가하기 보단, 개개별의 내용과 특징을 찾아 설명하고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태형에 대한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1922년 12월에서 이듬해 1월까지 3회에 걸쳐 <동명>에 연재된 김동인의 단편 소설이다. (옥중기의 일절)이라는 부제처럼 3.1절 옥중기라 할 수 있다. 감옥 안의 죄수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통해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과 이기적인 본성의 문제를 다루었다.
문학의 대중화보다는 전문화 내지 고급화, 문학대중보다는 문학 엘리트를 겨냥했었기 때문이다. 최수일. 1920년대 문학과 『開闢』의 위상 成均館大學校 2001, 12쪽
지금까지 김동인이 활동했던 20년대의 시대적 상황과 동인지문학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것을 기반으로 하여 김동인의 「배따라기」
간사를 지내고, 44년 친일소설 『성암의 길』을 발표하였다. 48년에는 장편 역사소설 『을지문덕』과 단편 『망국인기』의 집필에 착수하였으나 생활고로 중단하고 6·25전쟁 중에 숙환으로 서울에서 작고하였다. 소설 외에 평론에도 일가견을 가졌는데 특히 『춘원연구』 역작이다. 김동인은
문학을 적극적으로 수용했기 때문에 활동할 수 있는 지면을 확보한 문인들의 활발한 활동이 가능했다. 창조에는 김환, 김동인, 전영택, 주요한 최승만, 이일, 박석윤, 오천서, 김명순, 김찬영, 김억, 이광수가, 폐허에는 염상섭, 나혜석 등이, 백조에는 나도향, 홍사용, 이상화 등이 참여했다. 다양한 작가
현대문학사상 가장 다양안 경향의 작품과 소설, 평론, 수필 등 여러 장르의 확대로 많은 변화를 준 작가이다.
김동인은 또한 ‘동인문학상’(소설가 김동인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한 문학상)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적어도 한번은 접해보았을 ‘감자’, ‘배따라기’등을 쓴 작가이다. 김동인